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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업과진로 > 자격증


* 제8조 (자격시험 유형, 등급, 과목, 포함내용)
① 자격시험의 유형은 필답시험을 원칙으로 한다.
② 자격시험은 1급, 2급, 3급으로 한다.
③ 별도의 규정이 정해질 때 까지필기시험의 교과목명은 행동장애아교육, 행동수정, 이상행동발달심리, 심리검사 및 평가의 4개 교과목으로 한다.
④ 자격의 등급에 따라 필기시험 교과목에는 다음의 내용들을 포함할 수 있다.
1. 행동치료사 1급 2. 행동치료사 2급 3. 행동치료사 3급
① 행동치료 이론과 기법
② 행동장애아교육
③ 심리평가
④ 발달심리학
⑤ 이상심리학
⑥ 정신병리학
⑦ 행동심리학
① 행동치료 이론과 기법
② 행동분석기법
③ 행동장애아 교육
④ 심리검사 및 평가
⑤ 발달심리
⑥ 이상심리
⑦ 행동발달
① 행동치료 이론과 기법
② 행동분석기법
③ 행동장애아 교육
④ 심리검사 및 평가
⑤ 발달심리
⑥ 행동발달
* 제9조 (자격시험 관리운영규정) 본 자격시험의 실시에 관한 기타사항은 행동치료사 자격시험 관리운영규정에 따른다.
* 제4조 (행동치료사 1급) 행동치료사 1급은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① 대학원에서 특수교육, 행동치료 관련분야를 전공하고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가진 자로서 본 회가 주관하는 240시간 이상의 행동장애 치료연수와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본 회가 인정하는 기관에서의 수련 등을 모두 거친 후에 행동치료사 「자격검증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한국정서 행동장애아교육학회가 발급하는 자격증을 부여 받은 자

② 「행동치료사」2급 자격증을 취득한 자로서 본 회가 주관하는 120시간 이상의 행동장애치료 연수와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본 회가 인정하는 기관에서의 수련 등을 모두 거친 후에 행동치료사「자격검증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가 발급하는 자격증을 부여받은 자


* 제5조 (행동치료사 2급) 행동치료사 2급은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① 대학에서 특수교육, 행동치료 관련 분야를 전공하고 학사학위를 가진 자로서 본 회가 주관하는 240시간 이상의 행동치료 연수와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본회가 인정하는 기관에서의 수련 등을 모두 거친 후에 행동치료사「자격검증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가 발급하는 자격증을 부여받은 자

②「행동치료사」 3급 자격증을 취득한 자로서 본 회가 주관하는 120시간 이상의 행동치료 연수와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본회가 인정하는 기관에서의 수련 등을 모두 거친 후에 행동치료사 「자격검증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가 발급하는 자격증을 부여받은 자


* 제6조 (행동치료사 3급) 행동치료사 3급은 다음 항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① 2년제 졸업 및 4년제 졸업(3학년이상)인 자로서 본 회가 주관하는 240시간 이상의 행동치료ㅛ 연수와 자격시험을 합격한 후에 행동치료사「자격검증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가 발급하는 자격증을 부여받은 자


* 제7조 (특수교육, 행동치료관련분야)


* 제4조, 제5조에서 규정한 특수교육, 행동치료관련분야란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경우이다.
① 유아특수교육과, 초등특수교육과, 중등특수교육과, 특수체육과, 유아교육과, 아동학과, 교육학과, 사회복지과, 청소년지도학과, 아동복지과, 가족복지학과, 소비자가족아동학과, 음악학과, 음악치료학과, 미술학과, 미술치료학과, 언어학과, 언어치료학과, 작업치료학과, 간호학과, 심리치료학과, 물리치료학과, 직업재활학과, 재활과학과, 가정관리학과, 가정복지학과.

② 기타 유사학과에 관한 인정 여부는 이사회에서 심의하여 결정한다.
* 제10조(행동치료사의 역할) 행동치료사의 등급별 역할은 다음 표와 같다.
등급 주요 직무내용
1급 - 긍정적 행동지원에 근거한 최근의 행동치료 이론과 기법을 행동지원이 요구되는 개별대상에게 적용, 중증 문제
  행동 및 사회적 부적응 행동을 치료하여 친사회적 행동으로 변화 시키는 전문가로서의 직무 수행
- 현장의 행동 치료 및 행동중재와 관련하여 교사 및 학부모들을 위한 전문가로서의 자문 및 2,3급에 해당하는 행동
  치료자격자들을 위한 훈련과 감독 직무를 수행
2급 - 전국의 장애아 통합어린이집, 장애전담어린이집, 장애인 종합복지관, 특수학교, 기타 사회 현장에서의 자폐장애,
  주의력 결함 과잉 행동장애, 등등과 관련된 정서행동문제를 가진 개별 대상에 대한 행동치료, 행동지원 행동발달
  교육적 행동중재와 관련된 일체의 직무를 수행
- 사회 속에서의 행동치료 중재를 필요로 하는 개인을 대상으로 정서행동문제 관련 이해, 사정, 진단, 기능분석 등
  을 수행하고 이에 따른 행동치료의 적용과 현장 중심 행동지도 관련전문가로서의 업무를 수행
3급 - 전국의 장애 및 발달지체관련 통합어린이집, 장애전담어린이집, 방과 후 학교 등등에서 발생되는 부적응 행동에
  대하여 현장중심의 친 사회적 행동변화에 중점을 둔 개별대상의 행동치료사로서의 직무를 수행
- 개인, 가정, 소그룹 및 학급단위의 행동지도를 위한 행동문제의 초기 발견과 관찰에 의한 문제 행동 분석을
  수행하며,
- 이에 따른 개별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기초적 행동치료사 역할을 수행함
- 동시에 학부모와 아동간의 의사소통 증진을 돕고 가정에서의 아동 행동지도에 요구되는 현장 행동치료 자료를
  직접 제공하는 현장지도 중심의 개별행동치료사 역할을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