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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업과진로 > 자격증


소비자 상담은 소비자의 피해를 적절하게 해결해 주고, 복잡한 현대의 시장환경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돕는 소비자 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 교육의 기획과 실행을 통해 소비문화의 합리화 및 건전화에 기여함으로써 소비자 복지의 향상을 유도하는 일이다.
복잡한 소비자 문제를 상담하여 처리하고 소비자 문제 처리업무를 기획 및 관리·평가하며, 소비자와 기업, 행정기관, 소비자 단체 간의 업무를 연결 및 조정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최근 소비자 보호를 위한 기업부문의 자율적인 기능이나 활동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므로 전망이 밝다. 기업 및 소비자 단체, 행정기관의 소비자 관련 부서에서 일하게 된다.
기업 및 소비자단체, 행정기관의 소비자 관련부서에서 물품과 용역 등에 관한 소비자 불만 및 피해상담, 모니터링, 소비자교육프로그램의 기획 및 실시, 소비자조사 등 소비자 복지향상 유도하는 직무수행
  •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 2. 응시자격
    • -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자격취득 후 소비자상담 실무경력 2년 이상인 사람,소비자상담 관련 실무경력 3년이상인 사람, 외국에서 동일한 종목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 사람
  • 3. 시험과목
    • - 필기 1. 소비자법과 정책 2. 소비자상담론 3. 소비자 정보관리 및 조사분석
    • - 실기 (100점) : 고급소비자 상담 실무
  • 4. 합격기준
    • - 필기 :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 실기 : 60점 이상(시험시간 : 2시간 30분)
관련직업 : 고객상담원, 소보자 보호단체 관리
  • 1. 기업의 고객상담센터, 고객만족실, 콜센터 등에 취업할 수 있다.
  • 2.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단체, 행정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http://www.q-net.or.kr)
현대사회에서는 기업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소비자들이 가지는 불만과 문제점을 해결하는 등 소비자 권익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전문상담사는 다양하고 복잡한 소비자가 제기하는 문제들을 상담으로 원만히 해결하는 전문 인력으로, 유사한 피해를 예방하여 기업의 매출 증대와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자 2003년 신설된 국가자격제도이다.
소비자교육개발원에서 소비자전문상담사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고, 소비자정보학과, 소비자아동학과, 소비자학과 등 관련학과에서 소비자법, 소비자상담론 등 관련과목을 전공하면 자격증 취득준비에 도움이 된다.
기업 및 소비자단체, 행정기관의 소비자 관련부서에서 물품과 용역 등에 관한 소비자 불만 및 피해상담, 모니터링, 소비자교육프로그램의 기획 및 실시, 소비자조사 등 소비자 복지향상 유도하는 직무수행
  •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 2. 응시자격
    • - 제한없음
  • 3. 시험과목
    • - 필기 : 1.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2. 소비자 관련법 3.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4. 소비자와 시장
    • - 실기 : 소비자 상담 실무
  • 4. 합격기준
    • - 필기 :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 실기 : 60점 이상(시험시간 : 2시간 30분)
관련직업 : 고객상담원, 소보자 보호단체 관리자
  • 1. 기업의 고객상담산테, 고객만족실, 콜센터 등에 취업할 수 있다.
  • 2.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단체, 행정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http://www.q-net.or.kr)